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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매산의 억새
석가모니 초보

돌풍이 몰랐던 불교문화 33 (금강경)

by 돌풍56 2012. 8. 30.

 

             

 

 

돌풍이 몰랐던 불교문화 33 

 

 

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 또는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이라고도 함.

짧고 매우 인기있는 대승불교 경전.

            금강경

 

금강경

동아시아에서 널리 읽히고 있는 이 경은 비구와 보살(붓다가 될 사람)들의 모임에서 설법주(說法主)인 붓다와 질문자인 제자

사이의 대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금강경〉은 실체 없는 현상세계의 성질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거대한 천상의 구(球) 속에 별·어둠·빛·신기루·이슬

·거품·번개·구름이 나타났다가 꿈과 같이 사라지듯이, 개체로 나타나는 모든 것은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대부분의 짧은,

후기의 〈반야바라밀경〉에서와 마찬가지로 개념이 논의되거나 설명되지 않고 대담하게 서술되는데, 종종 어떤 것과 그것과

반대되는 것을 동일시하는 등 인상적인 역설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현형식은 정신적인 깨달음은 초월적인 이성에

의존한다는 이 경의 주제를 강조한다. 부분적으로 이러한 이유에서 〈금강경〉은 정신적으로 선(禪)에 가장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산스크리트 경전이다. 예로부터 〈금강경〉을 강의하는 사람이 많았으나, 특히 선종(禪宗)에서 육조혜능(六祖慧能) 이후

 소의경전(所依經典)으로 중시하고 있다. 〈금강경〉의 경문은 처음 '여시아문'(如是我聞: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부터 '과보

역불가사의'(果報亦不可思議:과보도 또한 불가사의하다)까지가 전반부에 해당하고, 그뒤인 '이시수보리백불언'(爾時須菩提

白佛言:그때에 수보리가 붓다에게 말하기를)부터 경의 끝에 이르기까지가 후반부에 해당된다. 그런데 역대의 〈금강경〉

주석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경문의 전반부와 후반부 경문의 어구와 내용은 현저하게 다르다고 한다. 승조 (僧肇)는 경의 전반

부에서는 중생공(衆生空)이 설해졌고, 후반부에서 설법공(說法空)이 설해졌다고 했다. 전반부는 붓다가 근기(불교의 이해

수준)가 예리한 사람들을 위하여 설한 것이고, 후반부는 나중에 모인 근기가 둔한 사람들을 위하여 설한 것이다.

금강경〉의 한역본은 모두 5가지로서 다음과 같다. ① 북위시대(北魏時代)에 보리류지(菩提流支)가 번역한 〈금강반야바라밀경〉, ② 진(陳) 때 진제(眞諦)가 번역한 〈금강반야바라밀경〉, ③ 수(隋) 때 달마급다(達磨及多)가 번역한 〈금강능단반야

바라밀경 金剛能斷般若波羅密經〉, ④ 당(唐) 때 현장(玄奘)이 번역한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密多經의 권77

능단금강분을 번역한 것), ⑤ 당 의정(議淨)이 번역한 〈능단금강반야바라밀경〉(능단금강경이라고도 함) 등이다. 〈금강경〉

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와 중국 등지에서 유통되고 있었으나, 지금은 세계적으로 널리 읽혀지고 있다.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전문


게경개
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我今聞見得受指 願解如來眞實意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세번)



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법회인유분 제일
法會因由分 第一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
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 구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 俱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부좌이좌
敷座而坐



선현기청분 제이
善現起請分 第二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而百佛言 希有世尊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善男子 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심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살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선부촉제보살 여금제청 당위여설 선남자선여인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聽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원락욕문
願樂欲聞



대승정종분 제삼
大乘正宗分 第三 
불고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佛告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무량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묘행무주분 제사
妙行無住分 第四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여리실견분 제오
如理實見分 第五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佛也 世尊 不可以身相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범소유상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凡所有相
개시허망 약견제상 비상 즉견여래
皆是虛妄 若見諸相 非相 卽見如來



정신희유분 제육
正信希有分 第六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須菩提 百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而種善根 已於無量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 무량복덕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 無量福德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무법상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無法相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則爲着我人衆生壽者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比法



무득무설분 제칠
無得無說分 第七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耶 如來有
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名我뇩多羅三먁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皆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이유차별
而有差別



의법출생분 제팔
依法出生分 第八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甬布施 是人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 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及諸佛 阿뇩多羅三먁三菩提法 皆從此經 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즉비불법
卽非佛法



일상무상분 제구
一相無相分 第九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須菩提 於意云何 須多洹 能作是念 阿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謂入流 而無所入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能作是念 我得我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名謂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 인중 최위제일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 人中 最爲第一
시 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是 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佛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장엄정토분 제십
莊嚴淨土分 第十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세존 여래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무위복승분 제십일
無爲福勝分 第十一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河 是諸恒河沙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수보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칠보 
須菩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七寶
만이소항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 다부 수보리언
滿爾所恒河沙數 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 多不 須菩提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차경중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此經中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乃至受持四句偈等 爲陀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존중정교분 제십이
尊重正敎分 第十二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復次 須菩提 隋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일체세간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一切世間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수보리 당지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처
須菩提 當知 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 所在之處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卽爲有佛 若尊重弟子



여법수지분 제십삼
如法受持分 第十三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爾時 須菩提 百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密 以是名字 汝當奉持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密 卽非般若波羅密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소설법부 수보리
是名般若波羅密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所說法不 須菩提
백불언 세존 여래 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百佛言 世尊 如來 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
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심다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甚多



이상적멸분 제십사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 세존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百佛言 希有 世尊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여시지경 세존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 世尊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 청정 즉생실상 당지 시인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 淸淨 卽生實相 當知 是人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 설명실상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 說名實相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후오백세
世尊 我今 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後五百歲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인상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人相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
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密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卽非第一波羅密 是名第一波羅密 須菩提 忍辱波羅密 如來說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非忍辱波羅密 是名忍辱波羅密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아어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我於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嗔恨
수보리 우념 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須菩提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菩薩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心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광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여래 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如來 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
如人 入闇 則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
명조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 선여인 능어차경
明照 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受持讀誦 卽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무량무변공덕
無量無邊功德



지경공덕분 제십오
持經功德分 第十五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中日分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復以恒河沙等身 布施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 布施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기복 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其福 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以要言之 是經
유불가사의 불가칭량무변공덕 여래 위발대승자설
有不可思議 不可稱量無邊功德 如來 爲發大乘者說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공덕
悉見是人 皆得成就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不可思議功德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如是人等 卽爲荷擔如來 我뇩多羅三먁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약요소법자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若樂小法者 着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則於此經 不能聽受讀誦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爲人解說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天人阿修羅
소응공양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所應供養 當知此處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요 以諸華香
이산기처
而散其處



능정업장분 제십육
能淨業障分 第十六
부차 수보리 선남자 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시인
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是人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卽爲消滅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무량아승지겁
當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我念 過去無量阿僧祗劫
어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於燃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어아소공양 제불공덕 백분 불급일 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於我所供養 諸佛功德 百分 不及一 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소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所不能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 문 심즉광난 호의불신 수보리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 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當知 是經義 不可思議 果報 亦不可思議



구경무아분 제십칠
究境無我分 第十七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爾時 須菩提 百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提
약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若善男子善女人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아응멸도일체중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이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何而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須菩提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不 不也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如來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者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 여의 약유인 언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 如義 若有人 言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 
如來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 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如來 所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 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 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
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무량중생 즉불명보살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 무인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위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 無人
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無衆生 無壽者 壽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통달무아법자 여래 설명진시보살
通達無我法者 如來 說名眞是菩薩



일체동관분 제십팔
一體同觀分 第十八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육안 수보리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肉眼 須菩提
어의운하 여래 유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
於意云何 如來 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天眼 須菩提
어의운하 여래 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법안 수보리
於意云何 如來 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法眼 須菩提
어의운하 여래 유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불안 수보리
於意云何 如來 有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佛眼 須菩提
어의운하 여항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於意云何 如恒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유여시사등항하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有如是沙等恒河
시제항하소유사수 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是諸恒河所有沙數 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불가득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不可得
현재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現在心不可得 未來心不可得



법계통화분 제십구
法界通化分 第十九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이시인연 득복 다부 여시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 심다
以是因緣 得福 多不 如是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 甚多
수보리 약복덕 유실 여래불설득복덕다 이복덕 무고
須菩提 若福德 有實 如來不說得福德多 以福德 無故
여래설득복덕다
如來說得福德多



이색이상분 제이십
離色離相分 第二十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고 여래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來說 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하이고 여래설제상구족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何以故 如來說諸相具足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약인 언 여래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若人 言 如來有所說法 卽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 百佛言 世尊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須菩提 百佛言 世尊 불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爲無所得耶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於阿뇩多羅三먁三菩提
내지무유소법가득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乃至無有少法可得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부차 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일체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以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修一切善法 卽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유인
須菩提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密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소불능급
所不能及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須菩提 於意云下 汝等 勿謂如來作是념 我當度衆生 須菩提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여래 즉유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 유아자 즉비유아 
如來 卽有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卽非有我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즉비범부 시명범부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卽非凡夫 是名凡夫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언 如是如是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轉輪聖王 卽是如來 須菩提 百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불응이삼십이상 관여래 이시 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爾時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無斷無滅分 第二十七
수보리 여 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汝 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수보리 여 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 단멸
須菩提 汝 若作是念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說諸法 斷滅
막작시념 하이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莫作是念 何以故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 세계 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須菩提 若菩薩 以滿恒河沙等 世界 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지일체법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 소득공덕 하이고
知一切法無我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菩薩 所得功德 何以故
수보리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須菩提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提 百佛言 世尊 云何菩薩
불수복덕 수보리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不受福德 須菩提 菩薩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不受福德



위의적정분 제이십구
威儀寂靜分 第二十九
수보리 약유인 언 여래 약래약거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須菩提 若有人 言 如來 若來若去若坐若와 是人 不解我所說義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일합리상분 제삼십
一合理相分 第三十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실유자 불 즉불설 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實有者 佛 卽不說 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 일합상 즉비일합상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如來說 一合相 卽非一合相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수보리 약인 언 불설아견인견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須菩提 若人 言 佛說我見人見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세존 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世尊 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시명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是名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發我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소언법상자 여래설 즉비법상 시명법상
所言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응화비진분 제삼십이
應化非眞分 第三十二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자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子
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기복 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일체유위법
其福 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一切有爲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문불소설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 優婆夷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聞佛所說
개대환희 신수봉행
皆大歡喜 信受奉行

 

나무아미타불 카페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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