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황매산 철쭉
전우들과 만남

28사단 81연대를 떠난 사람 (2편)

by 돌풍56 2009. 11. 28.

 

 

         채상수,김기종선임하사,나    김억수중사와 나.   뒷길이 철책가는 길    배구대회우승 기념

 

                         자대 배치를 받고 보니 우리부대는 벙커작업을 하고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아무 부질없는 짓이었지만, 높은산 꼭대기에까지 물과 모래 ,자갈, 잔디를

                     지고 올라가 벙커를 만들고 임진강변에는 방벽과 진지구축을 했으니.......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겁도 나더군요

                     왜냐구요 , 혹시 내가 군대있을때 전쟁이라도 날까봐서요, ㅎㅎㅎㅎㅎ

                     편지에는 부모님께 국방의 의무에 충실하고 잘 있다고 했는데 (서신검열 때문에)

 

                     몇 달 동안의 벙커작업이 끝날 무렵에 부산출신의 건국대 2학년에 다니다가 입대한 동기가

                     주간 잠복근무를 나갔다가 자살하는 사고가 일어났어요

                     벙커작업을 하다가 쉬는시간이면 고참병들이 동기에게 웅변을 시키고 했었는데.....

                     웅변을 잘한다고 했으니까, 또 정말 잘했었지

                     그렇게 젊음을 불태우다 피워보지도 못한 동기가 죽어 양원리 사격장의 묘지에 비목으로만

                     남겨놓고 왔어요

 

                     겨울이 닦아오니 각종훈련이 줄을 서더군

                     연대RCT, 대대ACT, 매복, 침투훈련, 또 유격훈련 ㅋㅋㅋㅋㅋ

                     유격훈련 이라고 하니 생각나는게 있네

                     고참들이 군대 유격훈련을 가면 중대장도 유격대 조교에게는 "찍"소리도 못한다고 그러더군요

                     유격훈련을 가기전 우리3분대는 삼화리 임진강변의 비행장에 파견을 나가있다가

                     훈련에 참석하기 위해 타 부대와 교대를 하고 유격장에 갔죠

                     첫날에는 말 그대로 피티체조(?)를 받았는데 온몸이 진흙으로 범범이 되었지ㅎㅎㅎ

                     그렇게 첫날의 훈련이 끝나고 다음날 부터 시작되는 본격적인 훈련에 긴장이 되어있는데 

                     부대에서 희소식이 왔어요

                     비행장에서 근무하던 타 부대원들이 연대장의 불심검문에서 개박살이 났다네요

 

                    " 자식들 비행장 근무를 아무나 하는줄 알았나 보네 "

 

                    당장 기존 근무자로 교체하라는 전갈이 왔고 우리 분대원들은 곧바로 짐을챙겨

                    부대로 복귀해서 비행장으로 돌아왔으니 3일간 받아야할 유격훈련이 하루만에 끝났다

                    이런 횡재라고 해야하나 어떤고참은 유격을 3번이나 받았다고 투덜거렸는데

                    나는 이 기회에 하루만 받고 전역을 할 수 있으니까ㅋㅋㅋㅋ

 

                    줄줄이 고참들이 전역을 하고나니 입대 11개월 만에 상병을 달고

                    비행장 파견에 내무반장과 선임하사의 신뢰로 군 생활이 즐겁기만 했다

                    그렇게 비행장근무를 마칠 즈음

                    우리부대는 최 전방 GOP로 들어가게 된다

                    철책선 너머가 북한이라는데 !

                    한편으로는 두렵고 또 한 편으로는 빨리 가고 싶었다

                    그때 선임하사와 내가 선발대로 먼저 들어가 인수인계를 받게 되어 들뜬기분으로 보낸것 같았다

 

                   GOP로 들어가던 날

                   민간인 출입제한구역 이라는 팻말이 보이고 사방으로 사람은 보이지도 않았다

                   수풀만 우거져 있고 곳곳에 "지뢰지대"라는 빨강색 삼각표지판과 개울에는 대전차 장애물과

                   도로 양옆에는 낙석이 높게 장벽을 드리우고 있다

                   만약 전쟁이 나면,  등골이 오싹함도 느꼈지만 무시히 고향으로 돌아갈수 있을지도 걱정이 되었다

                   GOP의 벙커에 도착했다

                   산속에 교묘하게 위장된 땅속의 지하 막사

                   땅속에 설치된 벙커속에는 일개 소대병력이 옹기종기 하루 초병근무를 마치고 몸을 누이고 있었다

                   컴컴한 가운데서도 빛나는 눈들

                   여기가 우리나라 최 북단의 철책인 휴선전이다

                   탄약과 벙커,155마일 철책중의 우리소대 구간인 이곳의 모든 시설물을 인수 받고 

                   북쪽을 본다. 저 멀리 북한의 GP와 우리측의 GP도 보인다

                   북쪽의 북방한계선도 한 눈에 들어온다

                   어떤 날은 대남 확성기소리도 들리곤 한단다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갈라선 남과 북

                   이제는 여기에서 다음해 3월 전역을 할때 까지 근무를 해야 한다

 

                   3편에서 계속..........

 

 

 

 

 

 

  

 

 

댓글